폰트 미리보기 본문

폰트 미리보기

폰트 미리보기

윈도우XP나 윈도우7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의 시스템폴더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폰트를 미리보기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폰트자체를 더블클릭해 볼수도 있지만 컬러를 입힌다거나 혹은 굵게했을때의 모양도 볼수있어 꽤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 네이버 자료실이고 무료로 사용할수 있으며 무설치입니다.

Naver 자료실


네이버에서 받은 파일을 압축을 푼후에 폴더안을 확인하면 위와같이 빨간사각형으로 표시된
NexusFont.exe를 볼수있는데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해 바로 실행을 해주면 됩니다.
설치가 필요없는 무설치니 부담없이 실행하셔도 됩니다.




더블클릭해 실행을 하게되면 위와같이 내컴퓨터의 시스템에 포함된 글꼴을 검색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글꼴의 수와 컴퓨터 사양에 따라 틀리지만 대략 20초이내이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내컴에 설치되어있는 글꼴을 모두 찾게되면 위와같이 글꼴이 목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목록에서는 해당 글꼴을 미리보기로 볼수가 있고 위와 같이 목록에서 글꼴을 선택하면
좌측에서 선택한 글꼴의 정보가 자세하게 표시가 됩니다.




목록의 글꼴에 다른 색상이나 크기 혹은 굵기, 기울임, 밑줄 등을 적용해 미리보기 할수있는데
오른쪽 상단의 붉은사각형 부분에서 설정할수 있는데 차례대로 글꼴색상, 크기, 굵게, 기울게, 밑줄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색상별 글꼴을 확인하고 싶을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되어있는 미리보기를 한글로 바꾸기 위해서는 상단의 붉은사각형으로 표시한
입력부분에 원하는 한글을 넣어주면 자동으로 입력한 한글로 목록보기가 바뀌게 됩니다.




폰트 미리보기에서 목록에 보이는 폰트로 할수있는 동작을 살펴보기 위해 폰트를 선택후 마우스오른쪽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설치,설치제거,태그수정,폴더로복사,글꼴모음에 추가,문자표,속성 등의 메뉴를 볼수있는데
중요한 메뉴 몇개만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폰트를 따로 다른 폴더에 복사를 하고 싶으면 해당 폰트를 선택후 마우스오른쪽 클릭후
메뉴에서 '폴더로 복사 메뉴'를 선택후 '대상폴더선택'을 클릭하면 되고
폴더선택창에서 복사를 하고싶은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대상폴더선택'을 클릭후 위와 같이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게 되고
복사를 원하는 폴더를 선택후 아래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새로 폴더를 만들고 싶을 경우는 왼쪽에 보이는 '새폴더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 기능과 비슷하게 자주 확인해야 하는 글꼴을 라이브러리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원하는 글꼴을 왼쪽이 붉은사각형으로 표시된것처럼 체크를 해준후에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글꼴모음에 추가'를 선택후 '샘플글꼴모음'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글꼴모음에 추가후 제대로 추가가 됐나 확인을 하고 싶으면 좌측의 샘플글꼴모음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오른쪽에 방금 추가해준 글꼴들이 보이게 됩니다.
은근히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니 평소 확인이 잦은 글꼴은 추가해주시는게 편리합니다.




블로그나 홈페에 글꼴의 스샷을 저장하고 싶을경우는 원하는 글꼴을 모두 체크후에
상단의 글꼴 메뉴를 클릭후 메뉴에서 '그림 파일로 저장'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스샷창이 나오게 되고
스샷창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폰트 미리보기를 해주는 꽤 유용한 프로그램에 대해 이미지와 스샷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컴에 글꼴이 많아서 일일이 확인하기에 오려움이 있을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