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각주 달기 방법 본문

워드 각주 달기 방법

워드 각주 달기 방법입니다.책을 볼때 잘 모르는 용어를 설명해주고 싶을때 괄호안에 표시가 되는게 아닌 페이지 하단에 번호로 묶어 참조하게끔 만들어주는 서식을 적용할때 필요한 워드각주 달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복잡하지도 않으며 위치 조정은 물론 본문에서처럼 서식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워드 각주를 본문에 적용해본 예제로 적용을 하게 되면 글자 뒤에 숫자가 붙으며 숫자에 해당하는 내용이 본문 하단에 설명되는 방식입니다.책에서는 하단을 봐야 되지만 워드같은 오피스에서는 각주가 달린 글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해당하는 내용이 팝업으로 뜨게 됩니다.




적용을 하려면 일단 각주를 달고 싶은 글자 뒤에 위와 같이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킨후에 상단 메뉴에서 참조를 선택후에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각주삽입 도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전 단계에서 도구 클릭후 바로 페이지 하단으로 이동을 하면서 글자를 쓸수 있게 되는데 여기에 입력을 해주시면 되고 맨앞에 보이는 각주번호의 경우 알아서 자동으로 붙게 됩니다.한줄 뿐만 아니라 여러줄에도 쓰기가 가능하며 당연히 엔터를 이용해 다음줄 이동도 할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걸 설명하려는 글자 바로 아래에 위치하게 할수도 있습니다.그렇게 하려면 각주 위에서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해 메뉴를 띄운후 '각주/미주 옵션'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옵션이 뜨면 여기서 맨위 위치 항목에 있는 선택 박스에서 기본으로 되어 있는 페이지의 아래쪽이 아닌 텍스트 아래를 선택후 적용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참고로 선택박스 아래의 변환은 미주로 바꾸고 싶을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색깔이나 글자크기, 정렬, 글씨체 등의 서식도 적용할수 있다고 했는데 적용을 하려면 위 화면에서처럼 적용을 하고 싶은 글자를 드래그로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주면 서식 도구가 옆에 뜨고 해당 도구를 이용해 꾸며주시면 됩니다.

워드 각주 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자 뒤에서 커서를 위치시키고 참조 메뉴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