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형식 바꾸기, 변경 본문

파일형식 바꾸기, 변경

파일형식 바꾸기 즉 변경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파일이름이 아닌 txt나 jpg같은 확장자를 다른 확장자로 강제로 바꾸고 싶을때가 있을때 알아두어야 할 파일형식바꾸기 다시말해 변경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뭔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할것 같지만 그런거 없이 그냥 이름을 바꿔주는 상태에서 확장자만 선택을 해주면 금새 작업이 완료될겁니다.



파일형식 바꾸기 즉 변경을 위해서는 우선 바꾸고 싶은 파일은 선택후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눌러
위와 같이 메뉴를 띄운후에 분홍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이름바꾸기를 클릭해줍니다.
참고로 이미지파일을 문서파일로 변경한다고 이미지파일이 문서파일이 되는건 아닙니다.





이름바꾸기를 클릭하면 파일명 부분만 위와 같이 선택이 되고 뒷쪽에 붙은 확장자 즉 파일형식은
선택이 안되는데 마우스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즉 jpg부분을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확장자 부분이 안보일 경우는 보이게 하는 방법을 본문 후반에 설명해 놓았으니 꼭 읽어보시구요.





확장자 부분을 마우스로 그래그해서 선택을 해준후 본인이 원하는 확장자를 입력해주세요.
예제에는 메모장 문서에 해당하는 txt파일로 해두었습니다.이미 설명드렸듯이 문서로
바꾼다고 문서파일이 되는게 아니고 확장자만 문서파일이라는점 잊지마시구요.




확장자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변경하면 사용할수 없게 될수도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예를 눌러주시면 완료됩니다.이렇게 바꾸고 나서도 나중에 다시 원래대로 할수 있으니
그리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이미지 확장자를 텍스트문서 확장자로 변경했으니 당연히 아이콘도 메모장으로 바뀐걸 볼수 있으며
더블 클릭해 실행을 하면 이전처럼 이미지 뷰어로 열리는게 아니라 메모장으로 열리게 됩니다.
당연히 원래 이미지 파일이기 때문에 메모장으로 열면 알수 없는 문자들로 가득 채워진걸 볼수 있습니다.





변경시에 확장자가 안보여 더이상 진행이 안될 경우는 확장자를 보이게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바꾸고 싶은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열어준후 왼쪽 상단의 구성 메뉴를 선택후 폴더 및 검색옵션을 눌러줍니다.



폴더 및 검색옵션 창이 뜨면 보기 탭을 선택후에 옵션 목록에서 분홍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의 체크를 없애준후 하단의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예제는 윈도우7인데 다른 운영체제도 폴더 옵션만 찾아주시면 됩니다.



파일형식 바꾸기 즉 변경에 대해 예제를 이용해 알아보았습니다.
몇차례 설명드렸듯이 바꾼다고 바꾼 파일의 성질을 가지는건 아니니 이점은 꼭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