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알아보기 본문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알아보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알아보기

일부러 외출해서 동사무소에 방문해 귀찮게 떼어볼 필요없이 간단하게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발급으로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타인이 뽑아봐서는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임을 입증하는 인증단계를 거쳐야 떼어볼수 있으니 이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최근 연말정산으로 초기 화면에서 메인화면으로 가기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해주는 사이트인 정부 민원포털 민원24로 가기 위해서는 바로 가셔도 되지만
위와 같이 네이버에서 민원24로 검색후 바로가기를 이용해 방문하시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자주 방문할 경우는 링크 옆에 보이는 북마크 버튼을 눌러 즐겨찾기에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민원24 홈페이지의 메인으로 상단 메뉴에서 민원신청을 클릭하거나 혹은 중앙의 여자아이가 보이는
주민등록표 등본(초본)교부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 이용하시기전에 로그인 하신분은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고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미 회원인 분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거나 혹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이용해 로그인후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고
회원이 아니신분은 가입을 하셔야 하는데 분홍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회원가입을 눌러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을 보기전에 동의 단계에서 동의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눌러주셔야 하며 위와 같이 가입 화면이 나오면
상단 해당 분류 탭을 클릭하신후(예제에서는 개인(내국인))성명과 주민번호를 넣은후
스팸방지를 위한 입력확인에서 숫자를 넣어준후 실명확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가입시 많이 보았던 개인정보 입력부분으로 아이디,비번,주소를 넣어준후 하단 가입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비밀번호는 9~12자리 문자와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수문자를 빼먹으면 가입이 안되니 *나 $ 등의 특수문자를 꼭 넣어준후 가입해주셔야 합니다.




가입 완료후 메인화면에서 다시 해당 서비스를 누르면 등본이 발급되는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위와 같이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창이 뜨게 됩니다.지원 가능한 프린터는 목록의 지원여부에서 발급가능으로
표시가 되며 인쇄를 원하는 프린터를 선택후 하단의 민원신청 계속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성명과 생년월일,주소를 확인하시고 신청내용에서 주소변동사항이나 동거인,세대주 관계,전입일,세대구성을
수령방법에서 온라인 발급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신후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원프린터가 없을 경우는 민원바구니에 담기를 클릭해 나중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공인인증을 위한 창이 뜨는데 본인만이 발급해야 하므로
당연한 단계라 여기시고 인정서를 선택후 인증서 암호 입력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이 끝나면 바로 신청내역 화면을 볼수있는데 방금 신청한 항목이 민원사무명에 표시되고
인쇄를 하고 싶으면 문서 출력을 클릭해 프린터로 등본을 출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추가로 발급을 원할 경우는 오른족의 추가 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을 이용해 해결해보았습니다.
동사무소 가기 귀찮거나 사정이 있어서 방문이 힘든분께 제격이니 설명 참조하셔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