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앰프 한글 본문

윈앰프 한글

윈앰프 한글

컴퓨터용 mp3플레이어로 PC통신 시절부터 개발되어 가장 오래되고 성능 또한 가장 우수한 윈앰프의 한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알송 같은 국산 토종 음악 플레이어를 많이 쓰고 있지만 가볍고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해 현재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설치 초반에 언어설정에서 꼭 한국어를 선택한후 설치를 진행하세요.

네이버 자료실


설치준비 마지막 부분에 3가지의 추가기능을 체크하는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체크안해도 사용상 문제가 없으니 모두 체크해제해 줍니다.




설치완료후 3단계의 마법사 과정이 위와 같이 나오게 되는데 첫번째 단계인 스킨에서는
현재 한개밖에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으므로 그냥 다름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프로그램으로 연결할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오디오 파일의 경우는 왠만하면 전부 체크르 해주고
상단에 보이는 관련파일의 경우 개량스킨,언어팩,구스킨 등이 있는데
스킨에 체크를 하면 스킨파일을 더블클릭시 자동으로 해당스킨으로 변경이 됩니다.




마법사의 마지막 과정인 사용자의견 부분인데 입력칸에 아무것도 넣지말고
하단의 '예, 익명으로 ~ 허용합니다'에 체크를 해제후 하단에 보이는 마침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설치완료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우와 같은 어두운 배경의 프로그램 화면을 볼수있습니다.
일단 듣고싶은 음악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우측하단의 ADD를 눌러 세개의 불러오기 버튼중에
폴더안에 있는 음악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ADD DIR버튼을 눌러주도록 하겠습니다.




윈앰프 한글에서 ADD DIR버튼을 누른후 음악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플레이목록에 뜨게 됩니다.
플레이는 그냥 더블클릭하면 되고 맨위 하얀색테두리 부분이 현재 재생중인 곡정보이고
빨간테두리가 볼륨과 좌우밸런스의 조정을 노란테두리가 이퀼라이저와 플레이리스트버튼입니다.




핑크색 테두리부분은 차례대로 이전곡, 재생, 일시정지, 정지, 다음곡, 파일열기, 셔플, 반복을
의미하며 아래 노란색테두리 부분은 이퀼라이저 부분으로 원하는 대로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재생관련 버튼이 있는 부분과 이퀼라이저 부분에서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를 볼수있는데 그중에서 눈여겨 볼만한 부분인 옵션을 선택후 기본설정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기본설정을 클릭후 위와 같이 일반,스킨,플러그인을 설정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다른거 몰라도 파일형식을 클릭후 오른쪽에 나오게 되는 연결파일 형식을 알아두는게 좋은데
연결된 파일형식은 해당 형식의 파일을 더블클릭시 자동으로 연결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플레이되는 음악의 제목이나 가수의 정보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해당음악파일을 선택후 마우스오른쪽 메뉴에서 파일 정보 보기를 클릭해줍니다.




파일 정보 보기를 클릭해준후 기본정보에 여러 입력항목이 보이는데 제목과 가수을 수정하면
재생시 변경된 제목과 가수로 표시됩니다.
우측의 형식 정보에서은 비트수와 스테레오/모노 여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윈앰프 한글을 설치부터 기본적인 활용까지 스샷을 통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직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스테디셀러 프로그램이니 사용해보실분은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