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명 일괄변경 본문

파일명 일괄변경

파일명 일괄변경

서로다른 이름의 파일들을 한꺼번에 같은 규칙을 가진 이름으로 바꾸어주는 즉 파일명을 한꺼번에 일괄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치가 필요없는 무설치라 사용이 용이하고 이름을 바꾸는 옵션도 종류별로 나뉘어져 있어 용도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윈도우XP 뿐만 아니라 윈도우7 등 모든 MS운영체제에서 호환됩니다.

제작자 네이버 블로그



가장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한꺼번에 바꾸고 싶은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열어주세요.
바꾸고 싶은 파일을 모두 선택후 마우스 드래그로 프로그램의 하얀색 빈화면으로 끌어놓아 줍니다.




파일이름을 보면 아시겠지만 뒤죽박죽 되어있어 규칙성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우선 좌측의 이름지우기를 클릭해 기존의 파일이름을 없애주도록 합니다.




파란색부분에 이름이 지워진것을 미리보기 할수 있는데 실제로 변경된것은 아닙니다.
이름을 지웠으니 새로운 이름을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에 있는 앞이름붙이기를 눌러주세요.




앞이름붙이기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이름을 입력할수 있는 입력창이 뜨게 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넣어준후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파일명 일괄변경에서 파란색부분의 미리보기를 보면 입력한 이름으로 변경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름이 똑같으니 뭐가 뭔지 구분이 안되니 구별을 하기위해 번호를 붙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에서 맨아래에 보이는 번호붙이기를 클릭해줍니다.




 
번호붙이기를 클릭후 자리수와 시작값을 입력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자리수와 시작값을 어떻게 넣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일단 자리수에 2를
시작값에 1을 넣고 확인을 클릭해 미리보기로 확인하시면 확실히 감이 오실겁니다.




붉은색부분의 미리보기에 파일이름 뒤에 숫자가 붙어 구별이 쉽다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기까지 변경을 해도 적용이 된게 아니니 수정을 원하면 다시 처음부터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대로 적용을 해서 저장을 하고 싶으면 좌측의 변경적용을 클릭해줍니다.




변경적용을 클릭해주면 위와같이 변경여부를 묻는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변경을 하려면 확인을 수정하고 싶으면 취소를 눌러 처음부터 다시해도 됩니다.




확인을 누르게 되면 파일이름을 변경했다는 메시지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을 눌러 실제로 파일이름이 변경이 됐는지 확인만 해보면 됩니다.




이전의 뒤죽박죽이던 파일이름이 위와같이 구분이 잘되게 정리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파일명 일괄변경을 예제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몇번 해보시면 감이 오실거고 맨 마지막에 변경적용을 누르는것만 잊미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