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서버 만들기 본문

ftp 서버 만들기

ftp 서버 만들기

웹하드나 휴대용 저장장치 없이 내컴퓨터에 직접 액세스해서 파일을 올리거나 내릴수 있는 ftp 서버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기능과 성능 특히 접속유지에 탁월한 파일질라 서버를 이용해 단단하게 구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들고나서 접속하는 방법은 설명 맨뒤에 있으니 꼭 읽어보시고 설치부분도 반드시 읽어보세요.

파일질라 서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료실(http://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client)로 들어가 좌측메뉴에서
Downloas메뉴를 클릭후 우측에서 Windows밑의 녹색버튼을 누르신후 받으시면 됩니다.
소스포지에서 받게 되니 10초 정도 기다려 주셔야 할겁니다.



설치도중 포트설정이 나오게 되는데 해당 포트번호는 관리자가 접속시 이용하는 포트로
1~65535 사이의 숫자중에 아무거나 골라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숫자를 제대로 입력을 했으면 아래의 Next버튼을 눌러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설치완료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서버주소와 포트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가 나오는데
현재 내컴에 설치된 서버에 접속하므로 주소에는 127.0.0.1라는 루프백 아이피를 넣고
포트번호에는 설치도중 나온 관리자전용 포트번호를 입력해주고
비밀번호는 원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준후 OK버튼을 눌러줍니다.



접속하는 과정이 진행되는데 위 이미지의 파란색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에
Logged on이라고 출력이 되면 접속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걸 뜻합니다.



우선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누른후 Gelneral settings을 클릭후
오른쪽 파란색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에 포트번호와 접속자수를 넣어주면 되는데
외부에서 접속할때 필요한 포트번호를 넣어줍니다(위 예제에서는 555, 설치도중 나오게 되는 관리자포트와 다른 숫자 1~65535)
접속자수에는 최대접속인원을 넣어주는데 숫자가 크면 부하가 많이 걸리니 적당한 숫자를 넣어주세요(위 예제에서는 5)



ftp 서버 만들기의 접속설정을 마쳤으니 외부에서 접속할 계정을 만들주면 되는데 상단의 첫번째 사람머리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클릭후 우측의 Add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계정을 추가하는 창이 나오는데 원하는 계정이름을 넣어주세요.
계정이름을 넣었으면 OK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계정을 만들었지만 아무나 접속하는걸 막기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겠습니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의 Enable account에 체크를 하고 아래에 원하는 비밀번호를 넣어줍니다.
이렇게 해두어야 외부에서 내컴에 접속시 비밀번호를 요구하게 됩니다.



계정이름을 만들거나 혹은 왼쪽 메뉴에서 Shared folders를 클릭하게 되면 
위와 같이 계정에 대한 디렉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접속후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접속만 유지하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계정 추가와 마찬가지로 상단의 첫번째 사람머리 아이콘을 클릭후 왼쪽메뉴에서 Shared folders를 클릭해줍니다.
클릭후 오른쪽에 폴더공유를 위한 Add버튼이 나오게 되면 클릭해 내컴의 폴더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이제 거의 다 됐으니 조금만 참고 읽어주시면 됩니다.



내컴의 폴더를 지정해주는 화면이 나오게 되면 원하는 폴더를 선택후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폴더까지 공유했으니 폴더나 폴더안의 파일에 대한 접속자의 권한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파란색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해주면 되는데
윗쪽이 파일에 대한 권한 아랫쪽이 디렉토리에 관한 권한입니다.
Write나 Delete권한은 조심해서 설정해야 하는데 Write나 Delete권한은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
특정 계정에서만 가능하게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완료된 상태이고 이제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외부에서 해당 서버에 접속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ftp 클라이언트를 실행후 호스트와 포트에 입력후 연결만 시켜주면 되는데
호스트가 127.0.0.1일 경우는 내컴 앞에서 접속할때 입력하는 호스트이고 실제로 외부에서는
내컴이 외부에서 보여지는 아이피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포트번호는 그대로 두시구요.
내컴이 외부에서 보여지는 아이피를 확인하려면 http://www.ipjuso.net 에 접속후 보여지는 아이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확인한 아이피를 호스트 입력칸에 넣어주고 연결만 하면 외부에서 내컴에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ftp 서버 만들기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보시는분은 어떠셨을지 모르겠네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서버설정후 계정을 만들고 비번을 만든후 공유폴더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