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설치 본문

그누보드 설치

그누보드 설치

저작권을 표시하지 않아도 되고 이용자들이 직접 만든 다양한 스킨과 활용팁이 풍부한 무료 게시판인 그누보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과정은 최신버전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FTP를 이용해 파일을 올린후 홈페이지에 설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 집니다.

* 기본적인 설치까지만 이고 추후에 홈피를 꾸미고 기능을 넣은 부분은 직접 배우셔야 합니다.

SIR 페이지에 접속후 자료실로 이동해주세요(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g4_pds)
자료실로 이동후 목록의 최상단에 있는 게시물을 클릭후
본인 홈페이지 계정의 언어설정에 맞게 UTF-8 버전이나 EUC-KR버전 둘중에 하나를 받으시면 되는데
본인 홈페이지의 언어설정을 모르면 호스팅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적당한 위치에 받은 압축파일을 선택후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해 압축을 풀어줍니다.
위에서는 알집을 사용했는데 tgz압축의 경우는 압축프로그램에 따라 파일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으니
아래 화면을 이용해 압축이 제대로 풀렸는지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압축을 푼 gnuboard4폴더에 들어가 파일들을 확인해보는데
위 화면에서 보이는 폴더구조와 파일들이 보여야 정상적으로 압축이 풀린것을 의미합니다.
위에 보이는 폴더에 들어가 파일들이 제대로 있는지도 확인해주면 좋습니다.




알FTP프로그램을 이용해주는데 다른 FTP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일단 알FTP프로그램을 실행후 한눈에 확인하기 좋은 구조로 바꾸기 위해
상단메뉴에 있는 옵션을 클릭후 환경설정의 고급에서 배치항목을 좌우에 체크해준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본인 홈페이지 계정의 FTP홈디렉토리에 접속을 해줍니다.
왼쪽부분이 본인의 컴퓨터이고 오른쪽 부분이 홈페이지 계정입니다.
왼쪽에서 그누보드의 압축을 푼 gnuboard4폴더를 선택후 마우스오른쪽메뉴에서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누보드 설치에서 프로그램 오른쪽 부분인 본인 홈페이지 계정에 gnuboard4폴더의 업로드가 완료되면
gnuboard4폴더를 선택후 마우스오른쪽 메뉴에서 권한설정을 클릭해줍니다.
권한설정을 안하게 되면 사용상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권한변경 창이 나오게 되면 맨위의 현재 MODE옆에 보이는 입력칸에 777을 입력해준후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아래 부분을 체크해줘도 현재 MODE옆에 보이는 입력칸이 자동으로 변경이 되나
그냥 편리하게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줄에 본인 홈페이지주소에 설치폴더의 경로를 입력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http://본인홈페이지/gnuboard4' 이렇게 넣어주면 됩니다.
엔터키를 누른후 위와 같은 메지시창이 뜨게 되면 그냥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설치의 첫단계가 나옵니다.라이센스 읽어보실분은 읽어보시고
설치를 바로 사힐분은 하다느이 '예, 동의합니다'를 클릭해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왼쪽이 MySQL의 정보를 오른쪽이 홈페이지 관리자의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MySQL부분의 Host부분은 그대로 두시고 아래 3개의 부분인 User, Password, DB입력칸에 해당 정보를 입력하고 
오른쪽 부분에서는 ID와 Password부분만 제대로 입력하고 아래 두개는 대충 입력해도 나중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입력 완료후 아래의 다음버튼을 클릭해줍니다.




MySQL디비에 테이블 설치와 설정이 진행되며 대충 30초 이내에 완료가 됩니다.
설치 완료후 아래에 보이는 메인화면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설치후 메인화면으로 이동이 되면 설치한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처음 보면 너무 초라해서 난감하시겠지만 스킨을 입히고 디자인을 입히게 되면
아주 예쁜 홈페이지를 만드실수 있을겁니다.


그누보드 설치에 대해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설치는 별거 아니지만 초보자분께는 어려운 작업이 될수도 있어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