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양보는법 본문

컴퓨터 사양보는법

컴퓨터 사양보는법

최신 게임을 하려고 하려면 권장 사항같은게 있어서 내가 사용중인 컴의 부품을 알고싶을때 컴퓨터 사양보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며 설치가 없는 무설치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아래를 보시면 자료가 2개인데 혹시나 32비트와 64비트 구별이 안되시면 두개 모두 받은후 아무거나 실행되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32비트용
64비트용


 
압축을 풀고나서 위 이미지처럼 cpuz_x64.exe 혹은 cpuz_x32.exe파일을 더블클릭해주면 되는데
앞서 설명드렸듯이 잘 모르실경우는 두개 다 받아서 실행해보고 되는거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의 경우 윈도우7 64비트라서 cpuz_x64.exe를 실행시켜 주었습니다.




씨피유 정보를 알고 싶을때는 상단의 cpu를 눌러주면 되는데
제조회사가 인텔인지 AMD인지 바로 구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모델명을
알수있고 우측하단에서 코어수와 쓰레드수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보는법에서 씨피유에 장착된 캐쉬메모리을 알고 싶으면 Caches를 클릭하면 되는데
다른건 볼 필요없고 요즘 씨피유의 경우 맨밑의 L3캐쉬만 확인해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6메가로 되어있는데 캐쉬의 경우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부품을 장착할수 있는 기판 즉 메인보드의 정보를 알고싶으면 Mainboard를 클릭해주는데
가장 중요하게 볼것은 일단 메인보드의 모델명과 위에서 Sandy Bridge와 H61이라고 표시된
칩셋정보 부분입니다.모델명은 드라이버 설치를 위해서도 알아야 하니 꼭 기억해두세요.




메모리 정보를 알고 싶으면 Memory를 클릭하면 됩니다.
중요 정보인 메모리 타입과,채널,용량등이 표시되는데
추후에 업글을 위한 호환성 여부를 알기위해 Type부분은 꼭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좀체 설명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SPD부분인데
현재 장착된 메모리의 정보를 담고있는 작은 칩으로 SPD를 읽어내
메모리의 속도나 타이밍,전압 등의 정보를 확인할수 있게 됩니다.




게임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알고싶으면 Graphics를
눌러주면 되는데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듯이 모델명과 클럭수 메모리용량 등을 알수 있습니다.
게임 권장사양에 대한 정보는 모델명만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컴퓨터 사양보는법에서 About을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버전과 개발사를 정보를 알수있고
하단에 보이는 Save Report를 눌러주면 지금까지 설명드린 정보를
모두 저장할수 있게 됩니다.클릭을 해보겠습니다.




Save Report클릭후 저장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면 원하는 위치에 저장을 합니다.
일반 메모장 문서라 용량도 작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원하는 위치에 저장후 저장한 파일을 실행하면 메모장으로 열리게 되며
프로그램에서 설명드린 각종 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간단하게 윈도우의 제어판에 들어가 장치관리자를 이용해 부품의 정보를 확인할수 있는데
설명드린 프로그램보다는 정보가 미약하지만 그럭저럭 쓸만하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보는법을 간단히 설명을 드려보았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컴이 과연 어떤 부품으로 구성되어있나 궁금하실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