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 본문

한글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

한글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입니다.여기저기 배포는 하지만 저작권 등의 이유로 내용 복사와 인쇄 그리고 수정같은 편집도 할수없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을때 암호만 넣어주면 되는 한글배포용 문서 만들기와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오래 사용해봤던 분들도 이런 기능이 제공되는지 몰랐던 분들이 꽤 많으실텐데 어렵지도 않고 도구만 찾아주면 바로 적용을 할수 있습니다.


한글 배포용 문서를 만들려면 새로운 문서를 만들거나 기존의 문서이거나 상관없이 일단 열어준후에 상단이 보안 메뉴를 선택후에 배포용 문서 섹션에 있는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만약 저장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고 그 옆의 편집이나 변경 및 해제가 활성화가 되어있을 경우는 이미 적용된겁니다.





저장을 눌러주면 암호를 넣을수 있는 작은 창이 팝업되는데 윗쪽 2군데에 똑같이 본인만의 암호를 정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참고로 4자가 아닌 5자 이상을 넣어야 저장이 되니 이점 알아두시고 선택 저장의 경우 옵션에 해당하는 내용대로 본문에 적용되니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장을 하고나서 제대로 적용이 됐는지 바로 알수 있는데 상단의 편집 메뉴를 선택하면 기존과 다르게 편집과 관련된 즉 수정을 할수 없게 모든 도구가 비활성화된걸 볼수 있습니다.옵션에서 복사까지 체크를 해뒀으면 드래그도 안되서 다른곳에 붙여넣기까지 할수없게 됩니다.




인쇄제한까지 설정을 해주면 위와 같이 파일 메뉴에서 인쇄가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프린트도 할수없게 됩니다.이렇게 까지해뒀는데 설마 일일이 타이핑을 해가면서 옮겨적는 사람은 없겠죠.




배포용 문서를 원래대로 편집도 가능하고 인쇄도 할수있게 하려면 해제만 시켜주시면 되는데 문서를 불러온후 보안 메뉴를 선택하고 변경 및 해제를 클릭한후 창이 뜨면 암호 해제에 체크후 정확하게 암호를 입력한후 해제 버튼을 눌러주시면 바로 원상복구가 됩니다.


한글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개는 해도 인쇄나 수정은 할수없게 만들고 싶을때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