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여러개 한번에 올리는 방법 본문

사이트맵 여러개 한번에 올리는 방법

사이트맵 여러개 한번에 올리는 방법입니다.구글이나 네이버에 사이트맵에 해당하는 xml파일을 작성할때 한개의 xml파일에 다수의 사이트맵을 올려 간편할뿐더러 용량도 줄일수 있는 사이트맵 여러개를 한번에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잇점으로는 gz로 압축을 하기 때문에 호스팅이용시 서버 용량을 절약할수 있다는 점과 한개의 파일에 다수의 사이트맵 파일을 나타낼수 있는 점입니다.


사이트맵 여러개 한번에 올리는 방법은 구글 문서(바로가기)에서 확인하시면 되는데 위와 같이 분홍색 테두리 부분에 한개의 사이트맵에 해당하는 gz압축파일의 위치를 넣어주시면 되고 그 밑으로 다수의 위치를 계속 추가해주시면 됩니다.gz파일의 경우 xml을 압축한것으로 이미 설명드린대로 용량이 많이 줄어들게 되며 검색로봇이 알아서 판독을 하게 됩니다.


그럼 xml파일을 gz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압축포맷이기 때문에 압축소프트웨어로 작업을 해주시면 되고 그중 7zip으로 해주셔야 gz 파일을 만들수 있으며 설치를 해준후 xml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후 메뉴에서 7-Zip를 선택하고 '압축파일에 추가'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압축을 위한 설정창이 뜨면 다른건 그대로 두시고 연두색 사각형 부분의 압축파일 형식을 gzip로 선택을 해준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압축후 저장 위치는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을 경우 방금 선택한 xml파일이 있는 위치에 저장이 됩니다.




모든 xml파일을 gz파일로 압축을 해준후 xml파일과 비교를 해보면 크기가 많이 줄어 웹호스팅을 이용시에는 용량 절약은 물론 그에 따르는 트래픽도 줄일수 있어 일거 양득의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이제 만들어진 gz파일을 xml단일 파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처음 구글 문서에서 본것처럼 한개의 사이트맵 경로에 gz파일의 위치를 입력해주시면 되며 전부 작성을 한후에 xml파일로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참고로 인코딩 형식은 가급적 utf-8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다 만들어진 xml파일은 구글이나 네이버에 홈페이지 등록시 적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여러개를 한번에 올리는 방법이었습니다.
수백개의 파일을 한개의 파일에서 관리할때 용이하며 용량이 많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