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측정 어플(앱) 본문

소음 측정 어플(앱)

소음 측정 어플(앱)을 소개해봅니다.TV의 생활탐방 다큐멘터리 등에서 주변 소음의 크기가 어떤지 알아볼때 쓰이는 전문적인 기기없이도 누구나 휴대하고 있는 폰을 이용해 할수 있는 소음 측정어플(앱)을 알아보겠습니다.사용법도 어렵지 않고 미리 알려드리는데 영점을 잡을때처럼 주변 상황에 맞게 데시벨을 조정해주셔야 하는데 플러스와 마이너스 버튼을 터치해 손쉽게 조정을 할수 있습니다.


소음 측정 어플을 앱스토어에서 찾으면 몇개가 나오는데 본문에서 소개할 어플은 '소음측정기(Sound Meter)'로 비슷한 이름이 있을 경우에는 제목 아래의 제작자 정보로 확인을 해주시면 되고 설치를 터치해 진행을 해주시면 되고 그 뒤의 과정은 다른 앱과 별 다를거 없이 비슷합니다.




초반에 언급드린 기준치에 관한 안내가 실행할때 팝업으로 뜨게 되는데 설명을 보시면 아시듯이 장소에 맞게 10~20데시벨로 보정을 해주신후 측정을 해주시면 됩니다.보정이라고 해서 복잡한 과정없이 이미 설명드린 +,-버튼을 터치하면서 기준치가 되도록 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행을 한후의 화면으로 중앙에 있는 게이지와 그 밑의 숫자로 데시벨이 표시되며 현재 데시벨에 해당하는 환경이 숫자 밑에 출력됩니다.일단 보정부터 해주셔야 하는데 우측의 스패너 모양의 도구를 터치해주시면 됩니다.그 밑에 M은 데시벨 별 상황안내이고 되돌리기는 다시 측정, ||는 일시정지입니다.




스패너 도구를 터치하면 플러스와 마이너스 버튼이 보이고 버튼을 터치해주면 왼쪽에 조정된 수치가 표시되는데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와 -를 터치해가면서 앞서 메인 화면 중간의 데시벨 수치를 10~20데시벨 사이로 맞춰주시면 됩니다.이렇게 보정을 해준후 해당 환경에서 측정작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의 M을 터치해주면 데시벨별 환경에 해당하는 목록을 볼수 있는데 천둥에 해당하는 가장 시끄러운 소리인 120부터 숨쉬는 소리인 10까지 조건별로 나열되어 있습니다.0은 기대하시면 안되고 80까지면 그럭저럭 견딜만한데 80이상이면 꽤 시끄러운 소리로 여기시면 될듯 합니다.


소음 측정 어플(앱)을 알아보았는데 보정만 잘하시면 쓸만하실겁니다.
층간소음으로 문제가 많은 요즘 서로서로 배려하는 과정을 거치시면 좋을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