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설정방법 본문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설정방법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설정 방법입니다.사무실에서 PC로 공동 작업을 해야 할 경우나 같이 써야 하는 파일 들은 별도의 폴더을 만들어 읽고 쓰게 만들어주어야 하는데 그럴때 윈도우10 네트워크공유 폴더 설정을 해두시면 편리하게 작업을 하실수가 있습니다.몇가지 작업만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예제에서는 윈도우10버전에 공유폴더를 만들어두고 윈도우7에서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설정을 하기위한 첫번째 단계는 공유옵션으로 이동을 하는것으로 일단 왼쪽 하단의 윈도우 로고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운후에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네트워크 연결을 클릭해주세요.알고 있는 다른 경로로 들어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네트워크 연결로 들어가면 오른쪽에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부분이 나와야 하는데 만약 위 화면이 나오지 않을 경우는 왼쪽 메뉴에서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상태를 눌러주시면 되며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면 오른쪽의 네크워크 설정 변경 항목에서 공유 옵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공유옵션으로 들어가 3군데를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첫번째로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개인(현재 프로필)을 눌러 '네트워크 검색'과 '파일 및 프린터 공유' 그리고 '홈 그룹 연결'이 열리면 위 화면에 보이는대로 똑같이 체크를 해주세요.




두번째로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게스트 또는 공용을 눌러 '네크워크 검색'과 '파일 및 프린터 공유'를 위 화면대로 전부 켜기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개인(현재 프로필)과 비슷한 옵션이지만 게스트 또는 공용 항목엔 '홈 그룹 연결'이 없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모든 네트워크 항목이 있는데 '공용 폴더 공유'와 '파일 공유 연결' 그리고 '암호로 보호된 공유' 3가지 옵션을 위 화면대로 체크를 해두시면 되는데 만약 '암호로 보호된 공유에 켜기'를 해두면 공유폴더에 접근할때 암호를 묻게되는 귀찮음이 발생하게 되니 끄기로 해두시는게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따로 폴더를 만들지 않아고 윈도우10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폴더가 공유가 되는데 해당 폴더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작업 표시줄의 폴더 모양으로 생긴 파일탐색기를 클릭해준후 탐색기가 뜨면 왼쪽에서 네크워크를 클릭해주고 오른쪽의 컴퓨터 항목에서 내컴퓨터 이름을 눌러주세요.




내컴퓨터 이름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일부러 따로 만들지 않은 Users라는 폴더를 볼수 있는데 더블 클릭으로 들어가시면 윈도우10에서 기본적으로 만들어진 공유 폴더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User라는 폴더로 들어오면 '공용'이라는 폴더가 보일텐데 더블클릭해 해당 폴더 안으로 다시 들어가 주세요.참고로 공용이라는 폴더도 공유와 동시에 만들어진 폴더입니다.




공용 폴더안으로 들어가면 공유할수 있는 대상별 폴더가 보이는데 용도에 맞게 해당 폴더에 저장을 하시면 되고 위와 같이 분홍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것처럼 별도로 사용자가 폴더를 만들주셔도 되며(예제에서는 '같이 쓰는 폴더') 따로 옵션을 걸어둘 필요없이 생성과 동시에 공유가 됩니다.




이제 윈도우10에서 설정을 마쳤으니 초반에 설명드린대로 윈도우7에서 10에서 만들어둔 공유폴더에 접근을 해보겠습니다.윈도우7에서도 파일 탐색기로 들어가 왼쪽에서 네크워크를 선택후 네크워크에서 윈도우10에 해당하는 컴퓨터를 선택후 차례대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10에 만들어둔 폴더를 확인알수 있을겁니다.물론 여기에 저장을 하고 읽거나 쓸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읽고 쓰는게 되지만 만약 폴더안으로 들어는 가는데 저장이 안되고 쓰기가 안되면 권한을 확인하셔야 하는데 먼저 공유폴더를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 메뉴에서 속성을 눌러줍니다.




속성으로 들어온후 상단의 보안탭을 선택하고 그룹 또는 사용지 이름에 있는 목록에서 'Everyone'를 선택해 하단의 사용권한에 읽기나 쓰기 등의 권한에 허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되는데 만약 허용이 아닐 경우에는 목록 아래의 고급을 눌러 해당 권한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엄청 쉽다고들 하니 궁금하셨던 분은들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