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방법 2가지 본문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방법 2가지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방법입니다.요즘 나오는 VGA카드의 경우 대부분 적정 이상의 쿨러를 장착하고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크게 신경쓸일이 없는데 게임 등의 특정 상황에서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이 필요로 할때가 있습니다.그럴때 사용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2개를 알아보는데 두개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받을수가 있어 안전하며 용량도 작고 사용법도 편측정하는데 큰 불편은 없을겁니다.


그래픽카드 온도측정을 할수 있는 소프트웨에서 첫번째 소개할건 GPU-Z로 컴퓨터 하드웨어에 관심있거나 고성능 3D게임을 플레이하는 분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유틸로 자료실(바로가기)에서 받아주시면 되고 무설치버전이라 부담도 적고 업데이트 버전도 최신이라 버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처음 사용자일때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설치버전으로 설치를 할지 아니면 무설치로 실행할지를 묻는것으로 무설치로 하시려면 두번 No 'I'd like~'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Graphics Card탭 즉 VGA카드 정보를 알려주는 탭이 선택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모델명과 GPU명,제조공정,GPU와 메모리클럭 등을 확인할수 있으며 만약 카드가 여러개 꼽혀있을 경우에는 하단의 붉은색 사각형 부분을 클릭해 측정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온도를 보시려면 Sensors탭을 선택해주시면 되고 세번째 GPU Temperature에서 온도를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참고로 GPU Temperature 옆의 ▼를 눌러주시면 최고,최저,평균일때의 온도 표시를 설정할수 있습니다.본인의 경우 쿨러없는 제품이라 온도가 좀 높은편이네요.




프로그램 우측 상단의 도구메뉴를 클릭해주면 설정을 할수 있는데 General탭에서 첫번때 붉은색 사각형 부분은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게끔 해주는 옵션으로 측정을 지속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은 체크하고 쓰시면 됩니다.하단의 'Launch~' 버튼은 인스톨 버전으로 설치하는 버튼입니다.




표시해줄 정보를 나타나거나 안나타나게 해주려면 Sensors탭을 선택후 하단 목록에서 항목의 체크를 온/오프 해주시면 됩니다.그 위에 'Sensor~ '는 측정주기로 기본은 1.0sec 즉 1초입니다.




두번째 알려드릴 소프트웨어는 아마 어디선가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HWMonitor라는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역시나 네이버 자료실(바로가기)에서 받아주시면 되는데 업데이트가 작년 10월이라 오래된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HWMonitor를 실행한후 측정화면의 모습으로 VGA카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로 만들어주면 GPU항목에 현재 온도가 측정되어 나오게 됩니다.방금 GPU-Z에서의 측정치와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그래픽카드 온도측정을 하는 방법으로 2개의 소프트웨어로 알아보았습니다.
둘중에 맘에드는것으로 해주시면 되는데 둘다 편리하고 온도가 빠르게 표시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