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등록증 재발급 온/오프라인 방법 본문

차량등록증 재발급 온/오프라인 방법

차량등록증 재발급의 온라인, 오프라인 방법입니다.차량에 구비를 해놓고 운행하는게 원칙이고 위반했을 경우 과태료를 내야 하는 중요 증명서중의 하나로 분실시에 즉 차량등록증재발급을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동사무소(주민센터)에 신청서 작성할때 준비되어 있는걸 보았듯이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며 요즘은 당연히 인터넷에서도 할수 있습니다.


차량등록증 재발급은 모든 민원을 떼어볼수 있는 사이트인 민원24(바로가기)에서 해주시면 간단히 해결됩니다.시작화면의 상단 메뉴에서 민원안내를 선택후 색인별민원을 클릭해주세요.
참고로 우측 중간즘에 바로가기 중에 자동차가 있는데 아무 상관없는 링크니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색인별 민원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가나다순으로 민원을 찾는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 그중 자동차에 관한 내용을 찾을 것이므로 '자'를 선택후 하단 페이지 이동에서 3번째를 클릭해 자동차 섹션에서 해당 민원을 찾아주시면 됩니다.참고로 검색으로 찾을수도 있는데 그게 더 복잡할수도 있습니다.





클릭후 신청 방법을 안해하는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 인터넷과 방문이 있으며 방문의 경우 초반에 설명드렸듯이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신청서 작성후 발급을 받으시면 되며 어떤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지는 상단 이미지 신청서 항목의 별지서식2호를 참고하시면 되며 온라인 신청은 예시 버튼을 눌러 살펴보시면 됩니다.인터넷 신청은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 무조건 공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별지서식 2호 버튼을 눌러준후 재발급을 위한 양식을 확인해보시려면 왼쪽에 별표/서식을 선택하고 서브 바로가기에서 [별지 제1호 서식]자동차 등록증을 클릭후 오른쪽에서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눌러주시면 됩니다.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민센터에 비치한 신청양식과 동일합니다. 





온라인 신청 예시 버튼을 클릭하면 인터넷으로 신청시 양식을 작성하는 방법을 새창을 열어 자세히 안내해주는데 등록번호는 기본이고 주소,수령방법,수령기관선택 등을 입력후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발급수수료는 온라인이 600원이고 오프라인 즉 주민센터 방문은 700원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시에는 회원이고 비회원이고 간에 무조건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니 미리 준비해두셨다가 진행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근처에 주민센터가 있으면 산책도 할겸 잠깐 짬을 내서 다녀오시면 되는데 신청 즉시 바로 발급을 해줄겁니다.



차량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을 공인인증서가 필수이니 이점 알아두시구요 오늘도 유쾌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