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5 테마 설치하고 적용하는법 본문

그누보드5 테마 설치하고 적용하는법

그누보드5 테마 설치하고 적용하는 방법입니다.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블로그툴인 워드프레스처럼 테마 기능을 이용해 홈페이지 외형을 변경시킬수 있는 그누보드5테마설치와 적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5.1.0 버전부터 지원이 되기때문에 이전 버전 사용자 분은 업데이트를 해주셔야 하며 테마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버전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theme디렉토리의 유무로 알수있습니다.


그누보드5 테마 설치를 하려면 제작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테마를 받은후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바로가기) 방문후 상단 메뉴에서 그누보드5를 클릭해 페이지 이동후 오른쪽 메뉴목록에서
테마 메뉴를 눌러 테마목록에서 맘에 드는 테마를 다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연두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첨부파일 부분을 클릭해 받으시면 되는데 대부분 바로 위 관련링크에
해당 테마가 적용된 페이지 링크가 있으니 미리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처럼 업로드해서 설치하는 기능은 없고 오로지 FTP프로그램을 이용해 업로드를 해주셔야 합니다.




테마파일을 압축을 풀어준후 FTP프로그램을 이용해 계정 접속후에 theme폴더안에 업로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압축프로그램의 영향으로 테마폴더안에 같은 이름의 폴더가 또 있을수 있으니 반드시
폴더안에 _common.php나 group.php 등의 파일이 있는지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업로드 완료후에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후 메뉴에서 테마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테마는 5.1.0버전부터 지원되니 메뉴가 안보이는 분은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테마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면 방금  FTP로 업로드한 폴더와 같은 이름의 테마가 보일텐데 적용을 하려면
하단의 테마적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고 적용이 됐을 경우는 붉은색으로 사용중 버튼으로 바뀌게 됩니다.




부가설명을 드리자면 테마를 사용하면 메인페이지나 스킨 등의 소스파일 변경을 테마 폴더안의
파일로 해주셔야 하며 스킨의 경우 원본 스킨은 물론 테마에 포함된 모바일과 일반 PC용으로 적용해주실수도 있습니다.



그누보드5 테마 설치와 적용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테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시는게 가장 빠릅니다.